본문 바로가기

미국 및 전세계의 주식과 경제

우선주 / 미국은행 우선주, 보통주(JPM) 1편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글 쓰는 컨셉은 편하게 초보자들에게 쉽게 소통하며 정보를 드리기 위해 글을 쓰는것이며 이를 위해 편의상 반말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몇일전에 내가 있는 정보공유 방에서 미국주식 우선주에 대해서 얘기가 나와서 한번 정리 해 보려고 한다.

먼저 우선주의 정의부터 짚고 넘어가자 또한 그를 알기 위해서는 보통주 부터 알아야 쉬우니깐 보통주 부터 시작한다.

 

보통주란 :  일반 우리가 아는 주식이다. 그렇다 우리가 만약 마이크로소프트 샀어 이렇게 얘기한다면 보통주를 산 것이다. 보통주의 특징에는 의결권이라는 것이 있다. 의결권이라는것은 내가 주식을 사서 일정부분 내가 회사에 투자한 만큼의 권리를 행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근데 우리처럼 평범한 시민들이 사는 양 가지고는 아무 영향도 없다....)

 

그렇다면 우선주란 무엇일까?

 

우선주란 : 먼저 우선주는 보통주와 큰 차이점이 의결권이 없다. 즉 아무리 우선주가 많아도 회사 경영에 개입을 못한다. 단 그대신 배당금에 있어서 조금 더 배당률이 높게 책정 되어 있다. 

자 그렇다면 의결권도 없는 주식이 왜 이름이 우선주냐 헷갈리게?? 라고 생각한다면 이렇게 설명 할 수 있다.

배당과 회사 부도 시에 잔여 재산에 대해서 회사에 우선주를 산 주주들의 청구권이 보통주보다 우선적으로 시행 되기 때문에 우선주라고 부른다. 즉 보통주는 회사 경영에 개입하는 대신 회사가 망하게 되면 같이 망하고 우선주는 회사가 망하게 되면 남은 부동산이라던지 잔여재산에 대해서 먼저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기게 된다. 

(기업의 부도가 발생하더라도 보통주보다 재산분배에 있어서 높은 지위를 인정받는 주식을 의미)

 

그래서 우선주  라는 이름이 붙은것이다. 어디가서 아는척 하도록~!

 

자 보통중와 우선주의 차이에 대해서 알았으면 다음은 미국주식 우선주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우서주와 미국주식의 우선주는 조금 차이점이 존재한다.

 

미국 우선주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신용등급 평가도 받고 고정된 배당금을 지급하는 우선주 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것을 흔히 고정배당우선주라고 부르면 그렇기 때문에 주식과 채권의 속성을 동시에 보유한 주식 이다. 

또한 이 우선주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사놓기만 하면 보유 기간동안은 고정된 배당금을 받는다.

그래서 우리방에서도 이 우선주 얘기가 나오면서 채권  얘기가 같이 나온 이유이다. 

(채권이 정확히 이해가 안되는 사람들은 조금만 더 기다려주도록... 꼭 정리해서 올리겠다)

 

미국 은행 우선주 중에 가장 많이? 안다고 생각하는 JPM 제이피 모건 체이스 은행의 우선주와 보통주의 시세를 한번 그래프로 보자

 

우선주와 보통주 그래프
파란색이 보통주 회색이 검은색이 우선주

 

어떤 생각이 드는가?? 아무생각 안드는가? 그렇다 JPM보통주의 그래프는 변동성이 심한 반면에 JPM-PRJ(우선주종류중 하나)는 변동성이 크지 않다. 

의구심을 가져야 한다. 왜? 왜 우선주는 변동성이 크지 않을까?

그렇다 대충 눈치를 챘겠지만 '고정 배당률'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주 중요한 이유인 '매입권리', '매입가격' 때문이다. 

영어로 Redeemable,/ Call Price,      실제 사이트에서는 Liquidation Preference(잔여재산 분배우선권)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오늘은 여기까지 이다.

다음 시간에는 매입권리와 매입가격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렇다면 왜 회사는 우선주를 발행하는건지

그래서 우선주 사라는 건지 말라는건지

언제 사면 유리한거야 

그렇게 안정적이면 절대 회사가 망하고 무슨일이 있어도 별일없는거야?

내 돈 잘 지켜지는 거??

그래서 어떻게 사고 어디서 정보는 볼 수 있는건데??

 

에 대해서 다룰 생각이니 화내지말고.. 조금만 기다려 줬으면 좋겠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사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제가 같이 공부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https://usdaily-issue.tistory.com/11 에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