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및 전세계의 주식과 경제

보통인간 12편 미국주식, 미국경제 테이퍼링이 뭐야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보통인간의 아는척 하기 테이퍼링 편입니다.

 

먼저 테이퍼링의 사전적 의미 부터 한번 알아보자 테이퍼링 이란 '가늘게 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자 그럼 눈치 빠른 분들은 벌써 알것이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엄청난 돈을 풀어내면서 부양책을 사용하고 있는 정부가 점차 이 돈을 거둬 들일 것이라는 대충 그런 뉘앙스~~  이다.

(정확히 말하면 공급하는 돈을 점차 줄이겠다는거지 거두겠다는건 아님...)

 

여기까지만 알아도 누구한테 아는척 하기에는 충분하다. 

그러나 더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조금 더 얘기 해보겠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우리의 소중한 주식과도 어떤 연관관계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다.

 

먼저 테이퍼링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 그전에 양적완화부터...

 

양적완화라는 것은 말 그대로 달러의 양을 많이 풀어서 시중에 많은 돈이 돌게끔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비슷한것을 했다 바로 나도 그리고 여러분들도 잘 쓰고 있는 지원금... 그리고 지역 카드.. 

 

코로나로 인해서 사람들이 외출을 안하고 -> 외출을 안하다보니 소비를 안하고-> 소비를 안하다 보니 기업과 가게들이 어렵고 문을 닫기 시작하고-> 그러다 보니 또 직원을 안뽑고 구조조정을 하고-> 그러다 보니 돈이 없어 또 소비를 못하고 -> 기업은 소비를 안하니 사람을 더 자르고......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 실시한 것이 바로 양적 완화 이다. 돈을 시중에 풀고 그 돈으로 사람들이 소비를 하게끔 부추기는 역할을 한 것이다. 

 

 

코로나때 풀린 돈의 크기

자 그럼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아니 그럼 계속 양적완화를 통해서 시중에 계속 돈을 공급한다면?

 

그럼 사람들이 보조금, 실업 수당으로 돈이 생긴다 -> 소비를 한다 -> 기업들이 돈을 벌기 시작하고 사람들을 더 고용한다 -> 고용된 사람들은 돈을 버니깐 또 소비를 한다. ....

 

계속 양적완화 하는게 좋은 거 아니야? 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

 

테이퍼링을 왜 해야하는가 그 이유와 효과

 

상상을 해보자 먼저 당신이 매년 1억원의 국가에서 보조금을 지급 받는다고 생각해보자 아 단! 모든사람들이 1억원을 받게 된다. 

 

만약 당신이 꽃을 판매하는 사람이라면 원래 만원에 팔던 꽃을 이 사실을 알고 난 뒤에도 만원에 팔겠는가?

(양심 같은 소리하지 말고....)

 

아니다. 당연히 모든 사람들이 돈을 많이 받을 걸 알기 때문에 꽃의 가격을 올릴 것이다. 그럼 이 꽃을 매월 사던 웨딩홀 사장님은 어떨까? 꽃가격이 올랐으니 웨딩홀 가격을 올릴것이다. 그리고 흘러 흘러~~~~~~~~~~~~~~~

 

당신이 1억원에 내 놓았던 집을 해가 지날 수록 사람들 주머니에 1억원씩 꽂힌다는 생각으로 2억 3억으로 올리지 않을까?

 

그렇다 이렇게 양적완화를 계속 하게 된다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물가는 폭등하는 인플레이션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다. (베네수엘라의 경제 상황 참고)

 

물론 미국은 아직은 기축 통화국이라서 그럴일 없다고는 하는데 글쎄... 무한대로 찍어내면 사람들이 달러에 대한 신뢰를 점차 잃고.... 코인과... 금에 그리고 부동산에 투자를 하겠지?? 지금 처럼 

 

왜 코인과 부동산이 오르는지도 알겠지요?? 대충 ??  여튼

 

이런 현상을 막기 위해서 테이퍼링을 실시하는 것이고, 더 이상 낮아질 금리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FED의, 즉 달러의 신뢰성에도 문제가 있기에 이런 정책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럼 테이퍼링을 하게 되면 다른 나라들 특히 우리나라(한국사람입니다.) 는 어떻게 되는겨..?? 

 

말해주고 싶지만 조금 귀찮다..... 오늘은 이정도에서 하고 다음편에 더 얘기 해주겠다...

 

아 그리고 그래서 테이퍼링 했대? 안했대? 언제한대?

 

아직 안했고, 안했다. 그리고 아직 하진 않을거라고 미연준이 얘기했다. 그러나 언젠가는 해야하고 곧 할 것이다. 잘하면 올해 하반기에 할 수 도 있다. 그러니 현금을 잘 가지고 있다가 테이퍼링 얘기가 나와 주식이 떨어질 때 잘 주워 먹을 수 있는 보통인간의 친구들이 되도록 하자 

 

 

추가로 팁을 좀 주자면.... 지금 현금을 많이 가지고 있다가 테이퍼링? 금리인상? 이런 단어 연준에서 중간중간에 나올때 마다 시장이 출렁거릴 것이다. 그때마다 가진돈의 20% 씩 계속 주식에 투자해 주워먹는다면...............

 

맛있을것이다... 적어도 체하진 않을 것 같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사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제가 같이 공부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https://usdaily-issue.tistory.com/11 에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