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및 전세계의 주식과 경제

우선주 / 미국은행 우선주, 보통주(JPM) 2편

제가 글 쓰는 컨셉은 편하게 초보자들에게 쉽게 소통하며 정보를 드리기 위해 글을 쓰는것이며 이를 위해 편의상 반말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https://usdaily-issue.tistory.com/12 (1편 입니다.)

 

저번 편 글 마지막에 매입권리와 매입가격, 그리고 고정 배당률이 존재하기때문에 변동성이 적은 주식이 바로 우선주라는 말로 마무리를 했을 것이다.

아 참고로 변동성이 낮다!!  ->> 와 남들 떨어질때 얘는 안떨어진다고 좋다!!! 라고생각해서는 안된다.

반대로 말하면 남들이 가격이 상승할때 그 상승폭을 못 따라가는것도 생각해야 한다.

 

자 그러면 이제 용어 단어 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자 

 

매입권리  매입권리라는 것은 우선주를 발행한 회사가 주주들로부터 우선주를 사들여서 없앨 수 있는 권리이다.

미국은행 우선주는 Call date 라는 매입권리 행사가능 날짜가 존재 하게 된다.

매입가격 은 이 매입권리를 행할때 우선주를 사는 가격이다.

 

Call date가 지나게 되면 은행은 처음에 공시했던 가격에 이 주식을 다시 사들일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 물론 이 매입권리행사가능 날짜 즉 Call date가 지나도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수도 있다. 보통 JPM 의 은행 우선주는 $25로 고정 매입을 권리로 행사한다. 즉 처음에 이 우선주가 시중에 풀렸을때 $25로 풀리게 되고 만약 1년후에 매입권리 날짜가 설정 된다면 그 날 이후로 언제든지 JPM은 주주들로 부터 우선주를 살 수 있다.(매입가격란에 $25써져 있으면  이 가격에 사간다는 것이다.)

$25로 시작한 jpm 우선주

 

(글 뒤에서 어떤 우선주가 얼마에 가격을 다시 사들이고, 배당률은 얼마고 등등 보는 법과 사이트를 알려줄테니 기다려

라)

 

두가지 용어 설명을 이해했다면 앞으로는 이 용어를 쓰도록 하겠다.

 

회사가 $25에 우선주 매입가격을 설정해 놓고 매입날짜가 오늘이라면 오늘 이후에 회사는 $25로 다시 우선주를 사들일 수 있는 권리가 생기게 되는데 회사 사정이 좋아지거나 더이상 자본이 많이 필요하지 않으면 이를 다시 사들여서 소각하거나, 사들여 소각한 뒤 더 낮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우선주를 다시 발행하게 된다. (그래야 기업들이 배당금을 주는데 돈을 아낄 수 있으니...)

 

다시 맨 처음으로 돌아와서 왜 변동성이 적은가 에 대해서 말하려한다. 이 은행 우선주는 고정배당가격과 배당률이 고정적으로 정해져 있다. 

처음에는 $25로 발행을 해서 연간 1.1875 달러의 배당금을 주기로 하고 이 우선주를 발행 하였다. 

당신이라면 $26에 이 우선주를 사겠는가? 나는 조금 고민이 될것 같다 여튼 이 우선주를 가지고 1년만 버티면 0.1875 달러의 이득은 생기는 거니깐 괜찮다고 생각 할 수 도 있겠다.

 

자 그렇다면 $27는 어떤가 2년정도는 기다려야 0.37달러의 수익이 생긴다. 즉 당연한 얘기 이겠지만 가격이 올라 갈 수록 수익률은 저조하게 된다. 반대로 생각해 보자 $24에 이 우선주가 거래되었다. 연간 배당금 1.1875 달러에 나중에 언젠가 회사에서 이 우선주를 사줄때 시세차익 $1까지 얻게 된다. $23 일때는 더 크게 수익률이 나게 된다. 

당연히 수요가 몰릴것이고 다시 $25근처로 가격은 가게 될 것이다. 

 

어떤가 왜 고정배당주식이 변동성이 낮은지 이해가 됐는가 $25 언저리에서 놀게 되는 이유가 말이다.

 

아 참고로 이 우선주도 회사가 망하면 잔여재산을 우선적으로 가질 수는 있지만 여튼 회사가 망하면 종이 쪼가리가 될 수도 있는것은 

보통주와 일맥 상통하다. 

 

하지만 그래서 내가 JPM을 예로 들어서 설명 한 것 이다. JPM의 시가 총액은 대략적으로 2700조원 정도 된다. 

많은거야?? 그게 뭐야??

시가 총액은 회사의 덩치를 말해준다. 정도로 알고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

한국의 모든은행의 시가총액을 더하면 얼마일까? 대략 2400조원 정도 된다

즉 한국 시중 은행을 모두 합쳐 놓은것보다 JPM 이 더 큰 회사라는 것이다. 즉 아마 더 망할 확률도 적을 것이다.

이렇게 배당률, 매입가격, 매입날짜 등 볼 수 있다.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오늘은 여기까지 이다.

다음에는 저 표는 어디서 볼 수 있는거며 저표에 각 목록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다음시간에 알려주도록 하겠다.

 

그리고 조금은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지만

왜 은행주는 우선주를 발행하게 되었을까

이 은행 우선주도 채권이랑 비슷하다고 했는데 금리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에 대해서 조금 더 다룰 예정입니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사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제가 같이 공부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https://usdaily-issue.tistory.com/11 에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