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및 전세계의 주식과 경제

미국 금리인하?? 그게 왜??/금리와 물가

저번에 이어서 오늘은 금리 인하에 관한 내용 추가로 미국이 금리인하한다. 그게 근데 왜??

 

라는 이야기로 시작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앞서서 하나만 설명하고 넘어가려고 한다. 이전 글(https://usdaily-issue.tistory.com/5)에서 혹시 궁금한 점이 없었는지??

 

아시는 분들은 당연히 아시겠지만 아직 초보자라면 ''~~~~냐면 미국의 금리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금리도 많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

 

라는 글이 저번글에서 나왔는데 혹시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어간 분이 계시다면.... 흠.. 그냥 제가 설명할게요

 

 

자 이제부터 미국금리와 한국금리의 상관관계에 대해서 간단명료 아는척 할 수 있을만큼 말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미국금리와 한국금리의 상관관계

 

 

 

첫번째 환율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자 환율은 미국금리가 내리게 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날까??

미국금리가 내렸다. (예를 들어 0.5%)로 한국 금리는 만약 여전히 1.75% 라고 생각해보자 금리라는 것은 앞서 말했듯이

이자를 뜻한다고 하였다. 

 

당신이 수중에 100만원이 생겼다고 해보자 미국에 넣어놓으면 5000원의 이자가 생기고 한국에 넣어 놓으면 17500원의 이자가 생긴다. 당신의 선택은???

 

당연히 바보가 아닌이상 한국에 돈을 넣어 두려고 할것이다.

 

심지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1.0% 라고 한다면 우리가 앞에서 배웠던 실질금리는 -0.5% 가 된다. 

 

즉 돈을 잘 저축하고 잘 모아놨는데 오히려 마이너스가 나는 상황이 되어 버린것이다. 반면에 한국에 넣어놨다면 실질금리는 0.75% 가 되겠지요

 

그렇다면 당연히 한국에 돈이 몰리게 될것이고(아! 만약 미국과 한국만 있다고 가정을 해본 것이다.) 한국돈 즉 원화로 바꾸려는 달러들이 줄을 서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당연히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서 달러에서 원화로 바꾸려는 사람들은 많은데 원화에서 달러로 바꾸려는 사람은 많이 없기때문에 원화의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 즉 환율은 떨어지게 된다. 

 

환율이 떨어진다.... 즉 1달러/2000원(예를들어서) 가 1달러/1000원이 된다고 생각을 해보자

우리나라는 수출주도형 국가이다. 그렇다보니 수출이 많이 되어야지 나라가 먹고 산다. 외국인(여기에서는 미국인)한테 3달러 짜리 필통을 판다고 생각을 해보자 나는 필통하나를 만들어서 3달러를 받았고 이 돈을 우리나라에서 써야 하기때문에 환전을 했다. 그전에는 6000원으로 환전이 되었지만 현재는 3000원으로 환전이 된다. 과연 좋은 것일까??

 

수출을 주로 하는 업자들에게는 안좋은 소식일 수 밖에 없고 이렇게 수출 업계가 불황이 시작된다. 그러면서 소득이 줄고 소비가 줄고 경제가 멈추게 된다. 그렇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미국이 금리를 내리면 보통 우리나라도 그에 따라서 내리게 된다.  !!-----라는게 저의 이론!!!!

 

하지만 경제는 다각도에서 봐야한다! 그래서 내가 토론방을 만들고 여러 의견을 듣는것도 그 이유중에 하나이다. 

 

그렇다면 또 어떤 이론이 있을 수 있을까?? 자 만약 당신이 한국 금리는 2%인데 브라질 금리가 10%대라고 생각을 해보자 당신이 평생 악착같이 모은 돈 4억이 있다고 치자 과연 당신은 브라질 금리가 더 높네!! 브라질에 맡겨야지!!

 

라고 생각이 드는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왜일까 바로 불안하기 때문이다. 언제 나라가 파산이 나서 내돈 다 날릴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할것이다. 그렇다. 우리나라를 예로 들었으니깐 우리나라 사정에 대해서도 잘알고 별걱정없으니깐 전자는 당연히 금리 높은곳에 맡겨야 되는게 정석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현지인이 다른 나라에 마음 놓고 돈을 맡기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도 존재하고 실제로 그래서 금리가 무조건 높은 나라로 돈이 우리가 생각하는것처럼 옮겨지지 않는다는 입장과 사실이 존재한다.

 

여튼 전자의 입장이 우리나라 한국은행의 입장과 조금 더 가깝기 때문에 미국금리를 내리자 우리나라도 내리지 않을까? 내리기를 거의 결정한 것처럼 우리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내릴것 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자 여기까지 이해가 되었다면 조금 더 제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을 한번 들어보길 바란다.

내 생각으로는 금리가 내리기때문에 돈을 빌리고 이자율이 낮아져서 가계에 부담이 덜 하게 될것이고 이것도 정부가 바라는 바일것이다. 이렇게 가계에 이자로 부담이 줄게되면 소비 할 수 있는 금액이 늘어서 소비가 돌고 경제가 돌게 될 것이다. 

 

자 이제 당신의 입장이다. 이렇게 이자가 낮아져서 당신이 1억이라는 돈을 1%이율 로 빌렸다고 쳐보자 당신은 이돈을 어디에 투자 할 것인가?? 나는 이렇게 생각하였다. 지금 1억이라는 돈을 빌려서 이돈을 굴려서 1%이상의 수익률을 얻고 싶은데 지금 주식시장은 어떠한가?? 전세계가 폭락장이다. 즉 내가 당신이라면 이돈을 투자할 곳은 부동산 밖에 없다고 생각하였고 그래서 우리나라 부동산 시장이 멈출 기미를 안보이고 계속 올라갈 것 이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내 단톡방에서 다른분들의 입장을 들어보면 실제로 금리를 낮추면 이자의 부담을 줄어줘서 소비가 돌게 할뿐이지 부동산 시장에 상승하지는 않을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주가가 폭락하고 지금 우리나라 경제가 휘청거리는데 이돈을 아무리 금리가 낮다고 하더라도 일반 사람들에게 쉽게 빌려주겠느냐?? 이다.  이 말을 듣고나니 또 틀린말은 아닌것 같다. 만약 내가 은행장인데 이러한 시기에 저 치킨집창업 한번 해볼게요!! 라고 하면 돈을 쉽게 빌려주겠는가?

나같아도 빌려주기 힘들 것 같다. 

 

 

 

전체적으로 보면 금리가 중간에 상승은 하지만 크게보면 하락을 하고 그에 반해 부동산 가격은 상승을 꾸준히 하는 모습니다. 그러나 일부구간에서 보면 금리도 오르고 부동산 가격도 같이 오르고 있다.  즉 판단은 알아서 해라! 미안합니다.

 

내가 줏대가 없는게 아니다.!!! 진짜 아니다.!! 사고가 유연하다라고 말해줘라!! 진짜다.

 

이러한 편협하지 않는 사고로 경제를 바라보고 세계를 바라봐야 실수를 하지 않는다. 이 시장은 실수 한번이면 모든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는 시장이다. 절대 '반드시'라는것은 없다. 

 

 

앞에서는 미국금리가 내리면 그 이후 어떻게 될까 라는 나의 생각을 풀어 써봤다. 

다음 글은 미국금리가 올라가면 어떤 변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생기게 될까를 구구절절 풀어 써 볼 생각이다. 

 

너무 쓰고 싶고 알려주고 싶고 같이 토론해보고 싶은 주제가 많은데 시간이 많이 없어서 힘들다. 조금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 해주는 경제에 관심이 많은 보통사람이 되보도록 하겠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이글은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미국주식 및 경제 단톡방인
https://open.kakao.com/o/g7uX3Jxb
에 나오는 의견들을 토대로 만들어졌으며
위 글은 극히 제생각임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단톡방 참여코드는 MMM3 입니다 대소문자구분합니다

한국주식방도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b5n7mic

보통인간 한국주식 경제 이야기

open.kakao.com

참여코드 1234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