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및 전세계의 주식과 경제

中 (중국)부동산 침체 와 할인 제한령

이번에는 세계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국 부동산 시장에 대해서 한번 아는척을 해보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다. 

 

편하게 설명해주는 컨셉이라서 반말을 쓰는 것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

  야!  중국 부동산 위기라고 하더니 가격 그렇게 많이 안떨어졌던데?

중국의 부동산 정책

 

중국은 지난 2년간 부동산의 가격 안정을 위해 수십 개 도시에서 개발업체들이 신규 미분양 주택 가격을 10~ 15% 혹은 그 이상 할인하지 못하도록 규정했었다. 뿐만아니라 기존에 주택에 대해서도 일부 도시는 분양가 하한을 지정한 적이 있다. 그래서 누군가는 아 뭐야 경제 위기 침체라고는 하나 중국의 부동산 가격이 안정되어 있네  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모든 실정을 알고 있는 투자자들과 구매자들은 시장 가치로 얼마인지 측정할 수가 없기 떄문에 가격은 안정되었지만 거래를 하지 않아 거래량이 급감 하였다. 그러다 보니 투자한 회수금과 채무불이행 사태를 초래하게  되어 더 큰 위험을 초래 할 상황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중국은 일부 도시에서(9월 27일부터) 부동산 할인 제한령 완화 를 시작하게 되었다.

 

여기서 아는척 하기 누군가 중국은 실제로 부동산 가격이 많이 떨어지진 않았어 걱정안해도 돼! 라고 말한다면 그건 부동산 할인 제한령이 있어서 그랬던 거야 라고 아는척 해주길 바란다. 

 

실제로 WJS(월 스트리트 저널)에서 

 

부동산 가격 제한이 폐지돼 가격이 떨어져 거래가 이뤄진다면, 개발업체들이 미분양 부동산 재고를 정리하고 상당한 부채 상환에 사용할 수 있는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잠재적으로 부동산 시장회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고 언급하였다.

 

그러나 생각을 해봐라... 

가격이 떨어질까봐 막고 있던 애를... 풀면.. 가격이 당연히 떨어질테고,, 누가 그 과정을 알면서 살 수 있단 말인가...

 

실제로 중국은 가계의 약 96%가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어 가계에 주택이 가장 큰 금융 자산을 차지하고 있다.

 

이제 최악의 상황은 가격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 사람들이 거래를 하지 않고 계속 관망만 하게 된다면.. 정말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르는 상황이 나오게 될 것이다..  이 와중에... 

 

창장상업대학이 최근 발표한 올해 3분기 '투자자 의향 조사' 에서 향후 1년 이내에 중국 부동산 시장에 대한 투자를 줄이겠다는 응답자기 31.7% 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헝다와 비구이위완 등 대형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잇달아서 채무불이행(디폴트) 를 선언하면서 중국 투자자들이 수익은 낮더라도 원금을 지킬 수 있는 안전 자산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부동산 경제가 살아 나기 시작하면 다시 여러 개발 업체들이 투자를 할 것이고, 이때 원자재 값들과 돈이 돌기 시작하면서 경제 안정기가 찾아 올 것으로 생각한다. 

머니투데이 사진

 

결론

여태까지 중국의 부동산 시장 가격 안정은 중국 정부의 노력? 때문이였다.. 

언제까지 부동산 위기를 겪어야 하나.. 궁금하다면 이제 앞으로는 가격만 보지 말고 가격과 거래량을 같이 보도록하자(이건 한국 부동산 시장도 마찬가지이다)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사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제가 같이 공부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https://usdaily-issue.tistory.com/11 에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