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및 전세계의 주식과 경제

미국 의회가 '셧다운' 한다던데 그게 뭐야?

(셧업 반댓말 아님....)

 

위 제목을 보고 딱 정말 미국 의회에 뭔가 문제가 생겨서 공무원들 돈 안주는거 아닌가?   정도만 알고 들어오셨다면

 

정말 잘 들어왔다고 말할 수 있다. 

 

일단 나는 반말로 아는척을 하는 컨셉이니 이는 양해 바란다. 

 

일단 셧다운이 정의 부터 좀 보려고 한다. 

 

셧다운 이란

영어 뜻 그대로 시스템 작동이 중단되는 것을 셧다운 이라고 하는데 이를 이제 미국 정부에서 비슷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국의 셧다운이란?

미국 의회가 예산안 통과를 거부해서 미국 연방정부가 운영을 중단하는 것을 미국 정치에서 또 셧다운 이라고 불러

 

미국은 정부 예산이 국회의 상하원 통과 이후 대통령 서명의 과정으로 확보가 되는데 이 과정에서 어느 한쪽이 합의를 해주지 않거나 하면 셧다운 상태로 돌입하게 돼.

 

트럼프 때는 미국-멕시코 구경 장벽 건설을 위한 예산을 받지 못하자 트럼프가 셧다운을 선언하고 말았지 (이게 역대 최장 셧다운 기간이야 35일!!)

 

이번 바이든 정부때는 사실.. 흠.. 내생각이긴 한데...(정확한 어떤 이유가 아니라 그냥 예산안을 감축하라는 거 봐서는 그냥 바이든이 싫어서 여러가지 트집을 잡는것 같긴해.. 이 트집중에 하나가 우크라이나 전쟁비를 그만 지원하라는 것이고..)

 

여튼 이렇게 셧다운은 미국 의회와 연방정부 사이의 마찰로 인해 의회에서 예산안을 통과 해주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인거지 

 

우리 에전에 초등학교, 중학교 때 배웠던 입법부의 행정부에 대한 일종의 삼권분립 견제인 셈이지

 

셧다운이 발생하면 돈은...?

정치권이 예산안에 서로 합의할 때까지 200만명의 미국 공무원중 군인, 경찰, 소방, 우편, 항공등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직결되는 필수인력을 제외한 연방공무원 80~ 120 만명정도가 강제 무급휴가 상태가 돼  

(여기에서 나랑 같이 생각을 많이 해본 사람들은 눈치 챘겠지?  그럼 미국경제가 왜 흔들리는지..?  그치 돈이 없으니깐 사람들이 지출을 줄이거 아냐.. 그러니깐 자연스럽게 셧다운의 우려가 생기면 주가가 하락하기도 해 )

 

실제로 JP모건에서 1주마다 정부부분의 셧다운만으로도 0.1포인트 씩 성장률이 낮아진다고 발표하기도 했어

 

 

아 그럼 우리나라는 왜 셧다운이 안돼? 우리나라도 삼권분립아니야??

 맞다!! 아주 훌륭한 질문이다 칭찬해주고싶다.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는  절대로 셧다운이 발생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헌법 제 54조 제3항에 따라 예산안의 합의가 되지 않더라도 원래 들어가야 할 예산은 전년도에 준하게 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준예산 제도(라고 아는척하기)

 

헐. .그럼 너무 큰일아니야? 어떻게 해야해??

사실 되게 많이 뉴스에서나오고 이로인해서 주가가 하락했다는 둥 많은 얘기가 나와서 혼란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셧다운을 오래가져가게 된다면, 미국의 신용등급이 내려가고 이로 인해 여러가지 경제적이 손실을 가져온다 따라서 그냥 무한정 셧다운을 하지 않고(나중에 국민들한테 어떤 욕을 들을라고...)  적당한 선에서 합의를 하게 된다. (역사는 늘 반복됐다.)   그럼 언제 그랬냐는듯 다시 주가는 올랐어 .지금 아마 FEAR AND GREED INDEX가 엄청 공포로 가 있겠군  이라고 생각하고 봤는데 .. 아니나 다를까..

 

아니나 다를까 공포구간이다... 이렇게 어차피 해결될 일이지만,, 사람들의 심리에 의해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우리는 뭐라고 부른다?   그렇다 '찬스'라고 부른다.   언제까지 일진 모르나 잘 조절해서 이 찬스를 또 하나의 재산이 늘어나는 기회로 삼아보도록 하자 

저 빨간 기간이 실제로 셧다운실 실시됏다가 해제되는 구간이다.오히려 셧다운이 시작되고 나니 악재가 사라져 주가가 오르는 모습이다.

 

**  왼쪽 빨간점이 트럼프 당시 셧다운 때(2018.12.22 ~ 01.25) 주가 -> 오른쪽 파란색이 23.10.01 현재 주가  얼마나 지금 당신이 하는 걱정이 쓸데없는 걱정이길 알길 바란다.

 

 

쓰는 지금 임시예산안 통과

쓰고 있는 와중에 임시예산안이 통과 됐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정말 기쁜 소식이다....(아쉽다.. 더 싼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었는데... )  

하지만 끝이 아니다 말그대로 임시 예산안이 통과 된 것이고 45일의 유예기간을 더 가진 것 뿐이다... 한번 더 기회가 올지도 모르니.. 절대 한 번에 모든 돈을 투자하지 않도록 조심 하길 바란다.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사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제가 같이 공부하는 곳에 대한 정보는 https://usdaily-issue.tistory.com/11 에 참고 해주시면 됩니다.